본문 바로가기

Art

타임랩스 이야기

타임랩스!

멈춘 시간들의 모음. 모으는 동안의 기대감. 이 모든것을 스마트하게...


타임랩스를 시작한지 2년이 되어갑니다. 그 동안 짤막한 영상으로 공간의 시간을 모아놓고 있습니다. 우리는 인지하는 시간을 가지고 사물을 봅니다. 하지만 저는 다른 시간으로 사물을 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타임랩스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타임랩스에서 중요한건 고정과 인내입니다.

고정된 상태로 많은 시간을 찍는 게 중요합니다. 많은 시간만큼 인내심도 한몫 해야 하는 것이죠. 하지만 짧으면 20분 길면 3시간의 시간 동안에 카메라를 지키고 카메라가 바라보는 풍경을 바라보며 명상의 시간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때론 할일 하고 있을 테니 카메라는 찍고 있어라 식으로 돌리는 적도 많습니다.



참 재미있는 영상이지요. 아마 원 속도로 돌리면 지루해 할 것 입니다. 하지만 빠르게 돌렸으므로 우리는 못 보던 재미있는 과정을 보게 되는 것이죠.


우리 주위에 미묘하게 움직이는 게 아주 많습니다. 실내에서는 안보인다구요? 예로 태양 빛이 실내에 들어오고 그림자가 생깁니다. 이 그림자가 움직인다는 것을 아시겠지만 그 관경을 빠르게 보면 멋진 영상이 됩니다. 음악까지 덧붙이면 그 공간에 혼이 생겨 의미 있게 될 것입니다.


송년회 때 보여준 영상입니다. 안타깝게 한남동 오피스는 제주오피스보다 풍경을 잘 못 찍었습니다. 그래서 그림자의 힘을 빌렸고 그 결과 아래와 같은 영상이 나왔습니다.



모든 영상은 여러분도 손에 쥐고 있는 스마트폰으로 만든 것 입니다. 믿기지 않는다구요? 그럼 바로 앱스토어에서 타임랩스(timelapse)를 검색 해 보세요. 무수한 앱들이 자기를 받아달라고 뽐내고 있을 것 입니다. 


찍는 방법은 스마트폰을 삼각대나 고정장치로 흔들리지 않고 고정하고 스마트폰앱에서 사진 찍기를 시작하면 됩니다. 누구나 만들 수 있다는 것이죠. 


아래는 '우리가 일하고 있을 때' 란 주제로 만든 영상입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타임랩스의 장점은 바로 설치가 쉽고 용이해서 업무 시간이나 다른 작업 시간에 쉽게 찍을 수 있다는 것이죠. 즉 업무 시간에 잠깐 시간을 내서 스마트폰을 설치하고 자기 업무를 하니 위의 영상이 나온 것이죠.


단 그 동안 전화를 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지만 저는 예전에 쓰던 스마트폰을 이용하기 때문에 걱정이 없습니다.


여러분도 장농 속에 파묻혀 있는 과거 스마트폰을 꺼내고 당장 주위에 시간을 담아 멋진 추억을 만들어 보는 게 어떨까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거라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