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생각

코드명의 뭔가 묵직한 맛

외국의 솔루션이나 플랫폼 출시 중에 코드명을 주위에 지역이나 사물, 강, 산이름 등으로 코드명을 한다.
본인도 예전에 수업중 프로젝트 발표시 코드명으로 말을 하곤 한다.(더 유식해져서 좋은 점수 받기 위함)
그 당시 비주얼스튜디오2005와 SQL2005가 한참 나올당시 였는데 비주얼스튜디오는 '윗비'이었고 MS-SQL은 유콘이었다. 릴리즈 되기도전이기도 하고 아는척 하기도 위해 윗비와 유콘을 남발하며 발표하던 때가 생각이 나서 웃음 절로 나온다.
이 글의 요지를 이제 부터 설명하겠다.
자 외국에서의 코드명은 주위 지역이나 평상시에 것들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우리입장에서는 나름 멋있어 보이고 무게있게 보이는 코드명이다.
이 코드명 선택법에 따라 나도 주위 지역이름을 따라하면 어떨까?
대전 주위에 지역중 명소를 말하자면 보문산,계룡산, 식장산, 한밭대로, 대청댐, 갑천....
프로젝트와 믹싱을 하면 
보문프로젝트, 계롱프로젝트, 식장프로젝트 한밭프로젝트, 대청프로젝트, 갑천프로젝트....
이런식으로 주의 명소를 프로젝트로 하니 무슨 개발지구 프로젝트같은 느낌이 들었다.
외국에서는 어떻게 인식될지 모르지만 한국에서는 저런 이름으로 코드명을 쓴다면 왠지 가볍거나 어색한 느낌이 들것 같다.
그래서 지역이름으로 한 프로젝트명은 실패같은 느낌이 들었다. 
예전부터 내려오던 순수 한국말이라면 어떨까?
구즉, 가오,.....역시 부동산 개발지구 프로젝트같은 느낌이....
예전 학교에서의 프로젝트를 대전대에 명물을 골라봤는데 찾아본 대부분 영 어색한 느낌이 들었다.
괜찮은 코드명 중 한글 뭐가 있을까?
<Whitby 지역 사진(지역명 검색하고 가지고 온것이므로 다를수 있음)>

Whitby의 지역사진

<Yukon 지역 사진(지역명 검색하고 가지고 온것이므로 다를수 있음)>

Yukon의 지역사진

<NorthWood 지역 사진(지역명 검색하고 가지고 온것이므로 다를수 있음)>

NorthWood의 지역사진

코드명의 지역을 찾아보는것도 꾀나 흥미로운 볼꺼리인 것 같다. 다음에 각종 코드명의 지역이나 사물을 포스트해봐야겠다. 나름 볼거리인듯 싶다.
은근슬쩍 지역광고도 할수 있는 이 코드명을 한국 명물의 이름으로도 사용하였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