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이야기

대전대 한국MS 초청 강연에서

5월 21일 대전대학교 컴퓨터공학과의 멀티미디어실에서 한국MS의 직원분들을 초청하여 특강을 하였습니다.

가급적 남에게 피해없이 최대히 혼자 준비하다보니 여러가지 생각해야 할 부분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사진촬영이나 부가적인 일들은 엄두를 못낼 정도로 바삐 움직였습니다.

 

먼저 정원이 90명이어야 하는데 4학년 학생중에 교생실습이나 취업, 인턴때문에 60여명 정도 듣게 되었습니다. 진작 알았다면 연구실사람들과 타과에도 광고를 하였을텐데 하는 안타까움과 미안함 마음이 들었습니다.

주제는 Software Development Paradigm Shift이며 최신 기술및 미래와 학생으로 대처해야할 사항에 대해 살펴보는 자리였습니다.

강의는 강성재차장님께서 하셨고 역시나 재치있고 즐거운 강의시간이 되었습니다.

 

먼저 학생들에게 강조하신 부분은 기본에 충실하라였습니다.

100번 1000번 맞는 말씀이었습니다. 참고로 저는 기본이 없다면 기술을 한다고 하지도 않습니다. 그만큼 기본은 정말 꼭 필수사항이며 어떠한 기술도 적용되는 사항이라 생각을 합니다.

그런데 학생들은 도데체 기본이 뭔데라며 갸우뚱하거나 또 어떤 학생은 언어관점에서 생각을 하는 것 같았습니다.

다행이 강성재차장님께서는 몇권의 책을 권하여 주었습니다.

image image image image image

또한 주옥같은 말씀들을 많이 하셨는데 아직 자료를 입수하지 못하여 자세한 설명은 나중에 하기로 하겠습니다.

기본에 충실하라라는 메시지와 더불어 추천하는 책들을 읽어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