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이야기

아이디어 도우미란...


다음데브데이 8회때 제안한 아이디어입니다.

우리는 아이디어를 어떻게 만드나요?
자리에 앉아 웅크리며 눈은 감고 하시나요? 아이디어를 대변하는 전구 아이콘 처럼 어둡기만 한 생각이 번쩍이며 밝혀 올까요?

성공시대!?
가끔 TV에 특정 주인공의 성공에 관한 이야기를 보여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그 특정 주인공은 자신의 주위에서 아이디어를 발견하고 곧 대박을 거머쥐게 됩니다.

아이디어는 주위에 있습니다.
아이디어를 생각할때 더 눈을 굴려 주위 사물을 찾아보아야 합니다.

잠자는 아이디어 깨우기-How To Get Ideas(잭 포스터/ 정 상수 옮김/ 해냄 출판사 발행)라는 책에는 이런 글이 있습니다.
무언가 서로 다른 두 가지를 합쳐 보십시오. 재미있는 아이디어가 나옵니다.
화가 달리는 꿈과 예술을 조합하여 초현실주의를 탄생시켰습니다.
허친스라는 사람은 자명종과 시계를 결합하여 자명종 시계를 발명했습니다.
리프먼은 연필과 지우개를 합쳐 지우개 달린 연필을 만들었지요.
어떤 이는 걸레에 막대기를 붙여 대걸레를 만들었습니다.

아이디어는 아주 수학적이지도 과학적이지 않은 그저 주위의 조합입니다. 위의 글 처럼 자명종과 시계를 알았기에 자명종시계가 나왔고 연필과 지우개를 알았기에 지우개연필이 나왔습니다.
무언가를 알았기에 조합할 수 있었다는 이야기이죠.
그 무언가는 주위에 널려있습니다. 하지만 우린 몇가닥 선을 통해 더 많은 무언가를 접할 수 있습니다.

99% 성공율 1%는 여러분의 몫
99%의 성공율 보여줍니다. 나머지 1%는 여러분의 영감이 필요할 것 입니다.

프로그램 설명
다음은 프로그램의 1차 요구사항입니다.
  • 웹에서 무작위로 3개의 이미지를 가져온다.
  • 임의로 하나를 정해놓고 나머지를 무작위로 이미지를 가져온다
    만약 연필이라는 아이템에서 조합 하여 아이디어를 만들고 싶다면 일단 연필을 웹에서 이미지로 불러와 지정하고 나머지는 랜덤으로 이미지를 보여줍니다.
  • 작성된 이미지를 토대로 아이디어를 작성하고 블로그(스프링노트 등)에 작성을 합니다.
  • 랜덤으로 가져온 이미지를 한두개는 정지(Hold) 시키고 나머지를 랜덤으로 돌려 조합한다.
다음은 1차 개발 중에 나온 App 캡쳐 사진입니다.


여기서 강조하고 싶은건 저는 개발자입니다.(디자이너가 아니죠)
처음에는 전선으로 연결하여 전선을 통해 뭔가 아이디어가 돌아간다라는 컨셉을 가지고 할려고 했었는데 디자이너가 아닌 저로서 전선은 엄청난 난이도이더군요.

다음 캡쳐사진은 이미지를 무작위로 가져온 예입니다.



위와 같은 결과에 다음과 같이 아이템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 버스 + 남자 + 선글라스 = ?
여기서 제가 떠오르는 아이디어는 차는 썬텐을 하는데 차에 앞유리 만한 대형 썬글라스를 끼워 눈 부실때마다 자동차 전용 선글라스를 끼우는것 입니다.

아무튼 이런 식으로 뭔가 아이디어를 생각해낼 기회를 마련한다는 것이 주 목적입니다.

구현 시 발생한 문제
물론 직장인이다 보니 시간이 큰 문제였지만 나 잘되라고 하는 것이기에 잠 쪼개어 구현하였습니다. 그리고 기능성 제일 중요한 요구사항인 랜덤되는 이미지를 가져오라! 인데 아무 이미지나 가져오는 것도 만만치 않은 작업이었습니다.

a~z까지 아무거나 조합으로 키워드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가져오면 아이디어에 사용되기 힘든 이미지들이 나오기만 했습니다.(거의 설치화면만 잔득)
그래서 단어를 30개 정도 저장하고 랜덤으로 단어를 골라 그 단어를 포함하여 이미지를 가져오는 방법을 사용하였습니다. 주어진 단어만 검색을 하다보니 특정 키워드가 포함된 이미지만 가져오기만 하는 단점이 생겼습니다. 그리고 총페이지와 현재 결과 이미지의 순서에 따라 적용하였는데 다음과 네이버의 OpenAPI는 페이지가 1에서~100까지로 한정되어 있었습니다.

나머지 요구사항들은  GUI를 그리는데 집중하다보니 진도가 잘 나가지 못한 상태입니다.


앞으로의 계획
아이디어 도우미는 정말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정말 아이디어가 스스로 사물을 그리고 조합하는 것 보다 더 집중하게 되는 저를 발견 할 수 있었습니다.
원하시는 분들도 있기에 위에 요구사항을 토대로 만들어진 컨셉을 기반으로 더욱 보강하고 언제 어디서나 아이디어를 만드는데 도와줄 수 있게 모바일에까지 적용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다음Devday가 없었으면 아마도 이같은 아이디어를 생각할 엄두도 안냈을 것입니다.
그런 점에 있어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